이미지란,
즉, 이미지는 상대에게 전달되는 ‘대상의 통합적인 가치’라고 할 수 있다.
이미지 파워란,
‘이미지 파워’는 현대인들이 반드시 인지해야 할 세상을 보는 안목 이다.
10가지 관점으로 보는 ‘이미지 파워의 영향력’
이미지 관점 | 이미지 파워의 영향력 | |
---|---|---|
습(習) |
과거의 경험에 의해 이미지 형성 |
긍정) 공감, 교감능력 상승 부정) 편견, 선입견 발생 |
합(合) |
시각적 구성물이 모여 2차적 이미지 형성 |
긍정) 전체적 이미지 전달 가능 부정) 세부적 구성요소 인지 방해 |
견(見) |
노출된 정보를 반영하여 이미지 형성 |
긍정) 주관적 판단 가능 부정) 대상의 왜곡 발생 |
업(業) |
인식의 최적화를 위한 전략을 통해 이미지 형성 |
긍정) 최상의 이미지 형성 가능 부정) 실체와 이미지의 괴리감 발생 |
언(言) |
말보다 강하고 정확한 표현력을 가진 이미지 형성 |
말보다 강하고 정확한 표현력을 가진 이미지 형성 |
장(匠) |
신뢰를 바탕으로 이끄는 힘을 가진 이미지 형성 |
긍정) 머릿속 상(像)을 분명히 해줌 부정) 부당한 명목으로 조직을 선동 |
심(心) |
자신의 정보를 바탕으로 대상의 이미지 형성 |
긍정) 지식습득의 욕구 향상 부정) 표현의 두려움 발생 |
상(像) |
메시지를 함축한 상징적 이미지 형성 |
긍정) 대상의 장기간 각인 효과 부정) 상징성을 이용한 사칭 발생 |
시(示) |
타인의 평가에 의한 이미지 형성 |
긍정) 자기관리 욕구 향상 부정) 평가에 대한 두려움 발생 |
간(間) |
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상호 조율하여 이미지 형성 |
긍정) 동일한 이미지 상기 가능 부정) 개성적 사고 방해 |
10가지 관점의 ‘이미지 형성 원리’